2005년 경찰의 역사를 보존하고, 경찰의 활동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마련되었던 경찰박물관이 지난 4월에 신청사로 이전했답니다.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한 경찰박물관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전시와 체험 시설을 갖추고 국민과 경찰 사이를 연결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곳입니다.
◆ 경찰박물관 관람 안내
- 관람료가 무료이기 때문에 더 인기가 많은 경찰박물관은 경찰을 꿈꾸는 아이들에게 최고의 놀이터입니다.
- 다른 박물관보다 30분 정도 빠른 오픈이 특징으로,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운영하며, 5시까지 입장이 가능합니다. 관람 가능 시간은 1시간 이내입니다.
- 코로나 시국이기에 요즘 모든 박물관이 사전예약제를 실시하고 있어요. 경찰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예약이 가능한데, 예약 시간당 30명으로 제한되며, 신청 가능 인원은 본인포함 4명입니다. 사전 연락 없이 10분 이상 늦으실 경우 예약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 현장 접수는 사전예약 잔여분에 한해서만 가능합니다.
-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연휴, 추석 연휴는 휴관일이니 미리 확인하세요.
◆ 유의 사항
- 경찰박물관은 음식물 반입을 금하며, 식사를 위한 공간은 마련되어 있지 않아요. 따라서 방문 전 간식을 챙겨 드셔서 관람 중 출출해지지 않게 대비해야 합니다.
- 별도의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대중교통 이용을 권합니다. 자차를 이용할 경우 주변의 공영주차장을 이용해야 해요. 저흰 토요일 4시 이후 공영주차장이 무료인 점을 이용해서 2시쯤 주차하고 2시간 정도의 요금을 다둥이 카드 할인 받아서 결제했어요. 저녁까지 쭈욱 맘 편히 주변을 다닐 수 있어서 편리했습니다. 4시 이후 무료라도 자리가 꽉 차있으니 미리 주차하시는 것도 방법이에요.
◆ 경찰박물관 둘러보기
그리 가파르지 않아 보이고 길지도 않은 언덕입니다만 저질 체력 엄마들은 힘이 좀 듭니다. 아이들은 신나서 뛰어갈 정도구요. 유모차와 함께 하신다면 각오를 하고 방문하셔야 해요. 특히 올여름처럼 더운 날에는요. 박물관 안에 들어가자마자 안내데스크가 있어서 발열 체크도 하고, 예약자 확인도 하고, 안내도 받을 수 있습니다. 이후 엘리베이터를 타고 4층으로 가면 본격적인 관람이 가능해요.
◇ 4층 경찰 역사실
4층 엘리베이터에서 내리면 조금 더 큰 안내데스크가 있어요. 물품보관함도 있고요. 보관함 열쇠고리가 경찰 캐릭터라 아이들이 너무 좋아해요. 다만, 물품보관함 이용 시 모든 관람을 마치고 다시 4층으로 올라가야 해서 좀 귀찮습니다.
테이블 스크린을 통해 시기별 경찰사를 확인할 수 있어요. 내용은 좀 지루하지만 박물관에 입장해 처음 만나는 아이라 조금 집중해서 봅니다. 경찰 복제 변천 코너에서는 원하는 제복을 선택해서 화면에 비친 내 모습에 입혀볼 수 있는데, 많이 어색한 기술이지만 아이들은 재미있어 합니다.
3층으로 내려가는 길에는 입력한 문구가 나타나는 디스플레이가 있어요. 이러한 체험 역시 아이들은 재미있으니 한마디씩 적어보고 갑니다. 경찰을 좋아하는 둘째는 '멋쟁이 경찰'이라고 썼네요.
◇ 3층 경찰 이해 체험실
모형과 사진으로 보는 경찰의 다양한 활동 모습을 보여주는 경찰 디오라마가 아이들의 눈길을 끕니다. TV에서만 보던 사건 현장을 살펴보는 아이들의 모습이 진지합니다. 몽타주도 직접 그려볼 수 있는데, 생각보다 디테일하게 그려지니 아이들이 신나게 참여했습니다.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은 체험 중 하나인 시뮬레이션 사격장입니다. 매시간 30분에 체험이 가능한데, 교육 및 안전상의 이유로 11세(초등 4학년) 이상 관람객만 체험 가능합니다. 저흰 오픈 초기라 그랬는지 담당선생님의 지도하에 보호자를 동반하면 체험이 가능하긴 했어요.
교통안전과 교통질서 체험활동도 있어요. ox퀴즈, 교통수신호 체험이 가능합니다.
경찰박물관의 하이라이트 '경찰관 되어보기'가 마지막 코스입니다. 순찰차와 경찰 오토바이 탑승 체험은 물론이고, 경찰 근무복 착용이 가능해요. 게다가 교통경찰, 일반경찰, 특수경찰 등 여러 경찰 근무복이 사이즈별로 준비되어 있어요. 저희 아이들은 이것저것 다 입어보고, 탑승해 보면서 오랫동안 시간을 보냈습니다.
◆ 주변 박물관
경찰박물관 주변에는 농업박물관, 서울역사박물관, 기상박물관 등이 있어요. 이왕 나들이 하는 김에 주변 박물관을 함께 예약하여 다녀오시면 하루를 더 알차게 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경찰박물관 운영 정보
- 서울시 종로구 송월길 162
- 체험/관람 문의 : 02-3150-3681
- 사이트: www.policemuseum.go.kr
* 이 글에 기재된 정보는 2021년 9월 8일 기준입니다.